전문가칼럼
Home 전문가칼럼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게시글 검색
손해사정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법무사 이원형 조회수:725 58.237.31.18
2018-11-26 17:04:14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사고가 없다면 정말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죠? 경제가 발달하면 할수록 크고 작은 사고가 우리 주변에 심지어 나에게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막상 나와 가족들에게 또는 주변 지인들에게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어쩔 줄 모르고 당황하기만 합니다. 또 큰 질병 없이 여생을 보냈으면 좋겠지만, 우리 인간은 과거에 비해 너무 많은 질병과 사고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사고가 생기거나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부득이 치료를 받기 위해,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생계를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급박한 경제적 위기에서 우리는 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생명보험, 상해보험, 자동차보험, 책임보험, 화재보험 등등등....

 

손해사정사는 보험가입자에게 사고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했을 때 그 손해액을 결정하고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고 발생에 관한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 분석하고, 보상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보상협상사무원의 보고서를 조사하고 유사한 보험사례나 판례들을 검토하고, 사고현장조사와 손해사실을 확인하며, 증거를 수집하여 실제 손해 정도를 판단하며, 보상청구의 타당성 여부와 협상이 회사의 관례 및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보험금 청구의 적정성을 심사하기 위해 변호사, 의사 등의 자문을 구하기도 하며, 조사 자료와 보험약관 등을 분석ㆍ정리하고 지급해야 할 보험금을 산출하여 보험가입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일을 합니다.

 

보험금의 청구를 위해 반드시 손해사정사와 상담이 필요하거나 위임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분쟁이 많은 보험사고에 해당하여 보험사가 보험금을 삭감하거나 지급거절하는 경우 그대로 보험사와 합의하시기 전에 손해사정사와 상의하여 조금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는 없는지 최소한 그 가능성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망설임 없이 손해사정사와 상담하세요!!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